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보잉 우주선 스타라이너 귀환: 일론 머스크가 승리한 이유

by willy-nilly 2024. 9. 7.
반응형

최근 보잉 스타라이너 우주선이 안정적인 귀환을 이루지 못한 채 스페이스X에 의해 대신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사건은 단순한 기술적 문제를 넘어, 우주 개발 분야에서 보잉이 겪고 있는 굴욕을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보잉 스타라이너 소개

보잉 스타라이너는 NASA가 주도하는 민간 유인 우주 비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된 우주선입니다. 이 우주선은 ISS(국제우주정거장)로 유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기존에 인류가 사용했던 아폴로, 스카이랩 같은 클래식한 모델에 비해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 여러 차례의 지연과 기술적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잉은 자신감 있는 자세를 유지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스타라이너의 임무와 성과

스타라이너는 처음부터 유인 비행을 목표로 하였습니다만, 여러 번 실패와 재개발을 겪으며 실제로 발사된 것은 2019년 위성 시험 비행 당시였습니다. 그비록 고립적인 상황에서 궤도 진입에는 성공했으나, 목표했던 대로 중대한 실험들은 하지 못했고 지상으로 돌아오는 귀환도 실패했습니다.

이는 곧 NASA측에서 “다음 귀환 임무는 스페이스X에게 맡기겠다”는 결정을 내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스페이스X와의 비교

스페이스X는 이미 크루드래곤이라는 연료 절약형 및 다회 사용 가능한 우주선을 통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일론 머스크 CEO 연설 중 “우주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라는 슬로건 아래 성공적인 인간 자원 운송 서비스를 구축하며 빠른 속도로 명성을 얻게 되었죠.

여기에 비해 보잉은 상대적으로 느린 진전을 보여줬고, 이는 결국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잃게 만든 중국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유명한 말처럼 ‘속도가 생명’임을 여기서 또 한 번 증명하게 된 셈입니다.

NASA의 결정과 보잉의 굴욕

이번 NASA 결정은 천문학적 예산 투입 후에도 불구하고 기회마저 스페이스X에게 잃게 된 점에서 상당히 씁쓸합니다. 가까운 미래, 이미 다른 기업들이 자금을 모으고 인재들을 채용하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공석 결과물조차 남기지 못하는 모습이 페이크 같은 현실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게다가 일론 머스크가 자랑하던 크루드래곤 운송 방식과 행동력은 보잉 측에서는 아주 신선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 및 전망

보잉은 이렇게 큰 굴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사의 목표를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추가적으로 연구개발에 힘쓰며 높은 기대치를 유지하려 노력 중입니다만, 대중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현실성 부족이라는 지적 역시 피할 수 없겠죠.

스페이스X 외에도 오르빗 오니언 등 다른 민간 기업들도 본격적으로 기술 확보에 나서며 경쟁력을 키워나가는데 최근 동향을 감안할 때 앞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결론

결국 보잉 스타라이너 사건은 현대 우주시장에서 존재감 있는 기업들이 계속해서 부상하고 있다는 사실 다시금 깨닫게 해 줍니다. 요즘 시대에서는 경험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실행’을 먼저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죠.

일론 머스크와 그의 팀들은 이번 일을 통해 미국 등 여러 나라 바이오테크놀러지 분야에서도 긍정적인 여파를 미칠 가능성을 열어 놓았습니다만, 과연 그 방면에서 어느 정도 걸음을 내딛게 될지는 여전히 시간만이 알려 줄 것 같습니다.

미래 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 모든 이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각자의 길을 가길 바랍니다!


태그

#보잉 #스타라이너 #스페이스X #일론머스크 #우주항공 #NASA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1] 파이낸셜뉴스 - 보잉의 굴욕, 나사 "우주인 귀환, 스페이스X에 맡겨"...스타 ... (https://www.fnnews.com/news/202408250234369190)

[2] 네이버 블로그 - 스페이스X의 크루드래건, 우주인들 구조하러 간다? 인스타그램 (https://m.blog.naver.com/duddnr0729/223551095362)

[3] KBS 뉴스 - 스페이스X 스타십 귀환 성공…스타라이너는 '도킹' 성공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981994)

[4] 중앙일보 - 스페이스X 화성탐사선 '3전4기'…지구궤도 비행후 성공 귀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48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