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24 모바일 민원서비스-모바일신분증 발급방법

수익창출

by willy-nilly 2023. 5. 16. 16:31

본문

반응형

 

 

정부24 민원서비스-모바일신분증 발급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받기

정부24 민원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정부24는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통합서비스입니다.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그 중에서도 민원처리서비스는 민원신청부터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정부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정부24 민원서비스 를 이용하면 민원신청부터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방문과 전화연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민원신청부터 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방문과 전화연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어져서 편리합니다.

또한, 정부24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처리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처리과정에 대한 불안감을 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정부24 민원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정부24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정부24에서는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주민등록증 발급, 운전면허 발급, 국민연금 조회, 세금신고, 고용보험 조회,모바일신분증 발급 등등..

거의 모든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제는 정부24에서 처리하지 않으면 처리하기 어려운 일들이 많아져서 정부24를 잘 이용해야하는 시대가 왔어요.

 

정부24를 이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정부24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연결된 PC나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PC에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민원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정부24 앱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24는 다양한 인증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인증 등이 있습니다.

 

정부24 민원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정부24 민원신청은 간단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민원신청서 작성"을 선택하면 민원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서 작성이 완료되면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민원신청이 완료됩니다.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민원진행내역조회"를 통해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정부24 의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모바일신분증이란 무엇인가요?

모바일신분증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구현되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신분증이다.

기존 실물 신분증과는 달리 사진, 지문, 서명 등 생체정보나 전자문서 형식으로 저장되며

위변조 및 도용방지 기술이 적용된다.

따라서 분실 우려가 없고 휴대성이 뛰어나며 보안성이 우수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업이 진행 중이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모바일공무원증’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모바일신분증 어떻게 활용하나요?

주민센터나 은행창구 방문시 실물카드 없이 휴대폰만으로 신원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공공기관 및 민간서비스(금융권)등 비대면 인증 시 간편하게 로그인하거나 전자서명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모바일신분증은 주로 금융기관 대출심사 시 신용평가사로부터 제출받은 정보와 대조하기 위해 많이 활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공공분야에서의 활용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공무원증처럼 상시 노출되는 신분증 대신 모바일신분증을 제시함으로써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운전면허증 갱신기간 알림, 각종 자격시험 응시자 인증, 공항·항만 출입시 여권 대용 등 다방면에서 활용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사용방법은요?

먼저 구글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정부24’ 어플을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그리고 왼쪽 상단 메뉴버튼을 누른뒤 중간쯤 위치한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약관동의후 PASS인증/QR코드스캔 중 원하는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때 통신사 선택화면에서 알뜰폰 사업자를 선택해도 정상적으로 처리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등록완료 메시지가 뜨면 끝! 참 쉽죠?

 

모바일신분증 도입효과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출처 입력

모바일신분증은 종이증명서 대비 높은 편의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 편익 증진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오프라인 상에서 불필요한 대면 접촉을 줄일 수 있고, 온라인 상의 증명서 보관비용 역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했을 때 향후 모바일신분증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주민등록등본 어떻게 발급받나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면 나오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후 상단 메뉴 중 ‘서비스’ 항목 아래에 있는 ‘신청·조회·발급’ 탭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여러 가지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 중 왼쪽 두 번째에 있는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 상태로도 등본 출력이 가능하지만

공동인증서 등록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회원가입 후 인증서 등록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발급 어떻게 받나요?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런 다음 검색창에 “졸업증명서”라고 검색하면 위 사진과 같이 관련 메뉴들이 나옵니다.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셔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학교명/학과명/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 입력창이 나오는데요,

이 때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가려주시고 빈칸을 채워주신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성적증명서 인터넷발급 어떻게 받나요?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검색창에 “성적증명서”라고 검색하시고

해당되는 페이지로 들어가주세요.

마찬가지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체크박스에 체크 하신 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등

인적사항을 적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 선택란에서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또는

방문수령 둘 중 원하시는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공공기관 업무처리하는데 시간과 돈 모두 절약할 수 있는 정부24 활용하기! 지금 당장 시도해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